제 705 호 [기획] 식민지의 아픔을 예술로 승화하다
식민지의 아픔을 예술로 승화하다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위 구절은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한용운의 <님의 침묵> 서두 부분이다.<님의 침묵>의 특징 중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우리 나라가 식민 지배를 받고 있을 당시, 조국의 독립을 갈망하며 쓰인 작품이라는 점이다. 일제강점기 시대, 민족적 궐기와 독립을 통한 평화를 위해 다양한 시와 소설들이 등장하였고, 참혹한 시기였던 만큼 ‘문학’이라는 분야는 극심한 고통 속에서 더욱 꽃을 피워갔다.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당시 식민지의 수모를 겪은 다른 국가에서 역시 당시를 표현한 수많은 예술작품이 등장했다. 식민지배 속에서 피어난 다양한 작품들을 살펴보며 그 당시의 참혹함을 같이 느껴보자. 강대국의 탐욕이 불러온 모두의 아픔 19세기 말 제국주의 시대는 강대국의 탐욕이 정점에 오른 시기였다. 이 무렵 산업혁명의 결과로 생산성이 크게 증대된 대부분의 유럽 열강은 새로운 시장이 필요했다. 이탈리아와 독일의 통일 이후, 영국, 프랑스, 러시아 등 유럽의 강대국의 유럽 내 패권을 둘러싼 경쟁은 유럽 밖의 영토 확장되어갔다. 이들은 ‘저개발 국가에 선진 문명의 축복을 준다’는 식민지 시혜론을 주장했으나, 그 배경에 깔려 있던 것은 약육강식과 적자생존을 정당화하는 찰스 다윈의 ‘사회진화론’식 사고였다. 이 시기의 그림들에는 제국주의와 식민지를 둘러싼 복잡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그 중 프랑스 화가 마네의 ‘1867년 막시밀리안 황제의 처형은 프랑스가 낳은 식민지의 비극적인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 마네, 1867년 막시밀리안 황제의 처형 이 작품의 배경은 186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867년 6월 19일 아침, 멕시코에서 합스부르크 가문 출신 막시밀리안 황제와 충복 두 명이 총살당했다. 막시밀리안이 황제로 있었던 그 당시 멕시코는 프랑스의 나폴레옹 3세가 옹립한 일종의 괴뢰 정권이었다. 당시, 프랑스는 영국보다 산업혁명은 늦었으나 성공적인 금융정책으로 막대한 자본을 축적해 투자국으로 군림하고 있었으며 멕시코의 채권국이기도 했다. 멕시코 정부가 채무 이행을 못 하자 나폴레옹 3세는 그것을 빌미로 침입해 자기 입맛에 맞는 정권을 세웠다. 1861년 당선된 후아레스 대통령이 엄연히 있었음에도. 멕시코를 일종의 식민지로 삼기 위해 오스트리아 출신의 막시밀리안을 멕시코의 막시밀리안 1세로 황제로 세운 것이다. 다만, 황제의 즉위가 이루어진 후에도 멕시코 국민은 다른 나라 출신의 왕을 인정하지 않았다. 타국도 그를 인정하지 않았다. 도리어 프랑스의 세력 확장을 우려해 타국들은 후아레스 멕시코 대통령에 대한 지원을 늘리기까지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럽의 정세 변화와 상관없이 변치 않고 지원하겠다던 나폴레옹 3세가 독일과의 전쟁을 이유로 맥시코 내 프랑스 군에게 철군 명령을 내렸다. 막시밀리안은 말 그대로 끈 떨어진 연이 됐다. 그는 곧 멕시코군에 체포됐고 바로 사형되었다. 위에 그림에서 마네는 당시의 멕시코의 왕이던 막시밀리안 1세를 처형을 집행하는 멕시코 군인들의 복장을 프랑스군의 복장과 비슷하게 그려 막시밀리안을 버린 자신의 조국을 비꼬았다. 마네는 이 처형을 여러 버전으로 그렸는데, 첫 버전에는 멕시코 병사들을 멕시코의 전통 모자인 솜브레로를 쓴 모습으로 그렸으나 이후 프랑스군 스타일로 바꾸었다. 그림에 강대국이라고 불리는 프랑스에 의해 맘대로 멕시코라는 식민지의 황제가 된 막시밀리안과 강제로 새로운 왕을 받들게 되었었던, 멕시코인들의 분노와 프랑스군과 유사한 멕시코군의 형상을 통해 프랑스의 이중성을 담은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 타국처럼 한국 역시 식민지배 당시의 다양한 작품들이 존재한다. 그중 일제강점기에 끝까지 민족의 양심을 지키며 죽음으로써 일제에 항거한 시인, ‘이육사’의 <청포도>를 감상해보자. ▲ 1939년, ≪문장≫지에 발표된 이육사의 <청포도>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s://www.aks.ac.kr/index.do) 이육사의 시는 독립에 대한 의지와 항일 투쟁에 대한 시이다. 다만, 이육사는 시에 직설적인 표현을 배제하고 언어적 정제를 통해 화려한 상징과 은유를 사용하며 정신적 의지를 드러내는 특징이 있었다. 그는 목가적이면서도 웅혼한 필치로 민족의 의지를 노래했다. <청포도>에서 역시 그의 의지가 드러난다. 시에 적힌 ‘청포도’는 단순히 “청포도가 그리워 청포도를 먹고 싶다”는 뜻으로 해석되지 않는다. 이육사가 활동하던 시기는 일제강점기였고, 시대적 측면에서 봤을 때 ‘청포도’는 ‘일제의 간섭이 없는 평화로운 세계’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손님’의 의미 역시 단순히 청포도를 먹으러 오는 손님이 아닌 조국의 해방, 독립된 대한민국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다. 우리의 영웅들에게 식민지배의 참혹함을 담아낸 작품들을 알아보며 당시의 상황과 끝없는 민족의 궐기를 느껴볼 수 있었다.식민지 치하에서 겪어야 했던 정신적 고독과 생명적 아픔을 노래한 작품들을 통해 우리는 문학으로 고통을 승화시켜야만 했고 노래함으로써 식민지배 당시 사회적 악풍을 이겨내고자 했던 민족의 영웅들에게 또다시 감사와 존경의 찬사를 보낸다. 김채연 기자, 장원준 수습기자
제 704 호 태양을 향한 학생들의 잠재력과 역량이 담긴 특별한 전시 , ‘L'alba’
태양을 향한 학생들의 잠재력과 역량이 담긴 특별한 전시 , ‘L'alba’ ▲ ‘L'alba’ 전시포스터 상명대학교 대학원 조형예술학과 박사과정 학생들은 지난 4월 22일부터 5월 10일까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평창동에 위치한 ‘금보성아트센터’ 지하층에서 미술 전시회를 진행하였다. 이번 박사과정 전시회는 17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대부분 중국 유학생들의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회의 주제인 ‘L'alba’는 이탈리아어로 ‘일출’이라는 의미이다. 이곳에서는 새벽녘의 어스름한 빛이 점차 세상을 밝게 비추는 일출의 모습처럼, 태양을 향한 학생들의 잠재력과 역량이 담겨있는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 도효뢰, <관> 학생들은 이번 전시회에서 LED등, 대리석, 바다소금부터 털실, 천 등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일출’을 표현하였다. 다양하지만 조화로운 색감이 드러나는 유채화와 수채화, 컴퓨터 이미지가 담긴 아크릴판을 통해 색다른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금보성아트센터의 금보성 관장은 “대학원 학생들의 열정을 느끼고, 그들의 작품을 믿음으로써 이번 초대 전시회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에 상명대학교 조형예술학과 박민정 교수는 “학생들의 미래를 믿어주시고, 희망으로 가까이 갈 수 있게 응원하고 지원해주셔서 전시를 더욱 빛낼 수 있었다”, “작품 하나하나에 담긴 학생들의 생각과 목소리에 귀 기울여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답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국적은 다르지만 작품을 통해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일출’을 느낄 수 있고 문화적 향유가 삶의 좋은 에너지로 연결되어 관람하는 사람들의 행복이 이루어지는 전시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전시가 진행된 ‘금보성아트센터’(서울 종로구 평창36길 20)는 기존에도 지방, 무명작가들에게 창작활동의 기회를 많이 부여하고 여러 전시회가 진행되었던 공간이다. 이 공간은 대관료와 판매 수수료를 없이 운영되며, ‘L'alba-일출전’ 역시 무료로 진행되었다. 학보사는 해당 전시를 기획한 금보성 관장님과 조형예술학과 박민정 교수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금보성아트센터, 금보성 관장님 Q. 금보성아트센터에서 이번 전시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수업의 일환으로 금보성아트센터 전시를 보러 오신 조형예술학과 박민정교수님과의 대화도중 우연하게 상명대 조형예술학과 박사과정 학생들의 열정과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고 그들의 열정과 작품을 믿음으로써 이번 전시를 기획하게 되었다. Q. 이번 전시작품을 전시하면서 어떤점을 느끼셨나요? A. 원래 그림자체에서는 국적과 담고 있는 이야기를 알기 어렵다. 때문에 작가들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와 설명을 듣다보면 그저 작품을 봤을 때와의 감동이 다르다. 대부분의 한국사람들은 한국의 미술박람회를 통해 화려하고 아름다운 것에 길들여져 있는데 이번 전시 속에는 원초적인 개념에 대한 이야기, 학생이기에 실험적인 이야기도 보여주고 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 이면의 이야기들을 작가의 설명을 통해서 전달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 또 이번 전시작품들이 장르도 다양하고 관객들에게 반응과 호응도 좋아 어디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은 꽤 좋은 작품들로 구성되었다고 생각한다. Q. 관장님께서 앞으로 기획하고 싶은 전시가 있으신가요? 금보성아트센터를 운영한지 11년차임에도 이번 전시 전까지는 학생전시를 해보지 않았는데 이번 계기를 통해 졸업반이나 박사과정, 한국으로 유학 온 수많은 아티스트와 교류하는 전시를 하고 싶다. -전시회 지도 교수, 박민정 교수님 Q. 이번 전시와 주제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전시제목인 ‘L'alba’는 이탈리아어로 일출이다. 일출은 어둠에서 해가 뜨는 장면으로, 해가 떠서 세상을 밝히는 것처럼 그들의 역량과 실력들이 인정받고 알려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일출이라고 했다. Q. 이번 작업이 거의 중국인유학생들로 이루어진 작업인데, 그들과의 작업에서 느끼신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A. 이번 박사과정을 하고 있는 중국 유학생들은 이미 본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이거나 교수도 있지만 학생들이 자신의 작업에 진지하고 열정이 있는 모습을 수업시간과 교내전시동안 봐왔다. 그들의 작품을 보면 저도 같은 작가로서 작품이 깊이 있고 뜻이 있어 존경심이 들기도 한다. 그들 작품에서는 대륙의 기질이 드러나는 데, 작품의 스케일이 크고 작업에 대한 밀도가 매우 높고 깊이도 있어 관람자에게 감동, 감성, 에너지 전달을 느끼게 한다. 또 이번 전시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들이 박사학위를 따고 본국에 돌아가서 한국학생들의 예술과 전시에 대해 알리고 우리학교 학생들도 중국에서 전시와 교류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들이 많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 Q. 이번 전시작품을 볼 때 염두해두면 좋은 점이 있을까요? A. 전시작품을 볼 때 선입견 없이 봐주시고 작품의 제목을 보고 관람자의 시선과 작가의 시선을 비교해보고 작가가 생각한 타이틀을 보며 생각의 확장을 가져올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Q. 앞으로 교수님께서 전시해보고 싶은 작품이 있으신가요? A. 외부에서 전시를 진행한 것은 이번 조형예술학과 박사과정 학생들이 처음이기 때문에 전시 타이틀을 일출로 했고, 이제는 거기에서 벗어난 진취적인 타이틀을 생각해보고 있다. 또 개인적으로는 꾸준히 단체전, 개인전을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이제 위드코로나에서 벗어나고 일상을 회복하고 있어 코로나 이전에 이탈리아, 독일 등 외국에서 계획했던 전시를 재개하려 하고 이번 6월에는 강원도 삼척 문화예술원에서 개인전을 열 예정이다. 윤정원 기자, 정달희 수습기자
제 704 호 음악학부, 제17회 현악합주의 밤 개최
음악학부, 제17회 현악합주의 밤 개최 ▲ 제17회 현악합주의 밤 (사진 촬영: 김지현) 음악학부에서 주최한 ‘제17회 현악합주의 밤’이 5월 13일 금요일 저녁 7시 30분부터, 상명아트센터 대신홀에서 열렸다. 상명대 현악 오케스트라는 상명대 음악학과 현악 전공 학생들로 이루어진 단체로 이번 공연은 원한다면 누구나 들을 수 있는 정기연주회였다. 이번 연주회는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2년간 공백기 끝에 열린 연주회라 더 뜻깊은 행사이기도 했다. 이날 공연에서는 이홍경 지휘자의 지휘 아래 진행된 바이올린 전공 이채연 학우와 첼로 전공 서민지 학우가 협연자로 자리해 무대를 빛냈다. 상명대 현악 오케스트라는 세인트 폴 모음곡 (St. Paulʼs Suite Op.29), 생상의 첼로 협주곡 제1번 a단조 op.33 (Cello Concerto No.1 in A minor Op.33 1st mov.), 생상의 서주와 론도 카프리치오소(Introduction & Rondo Capriccioso Op.28), 심플 심포니 (Simple Symphony Op.4)를 선보였다. 협연자, 이채연 학우와 만나다 상명대 학보사는 이날 협연자로 연주한 이채연 학우와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이채연 학우는 세 번째 곡인 ‘생상의 서주와 론도 카프리치오소(Introduction & Rondo Capriccioso Op.28)’에서 협연자로 연주하여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뛰어난 연주를 보여준 협연자, 이채연 학우 (사진 촬영: 김지현 기자)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음악학부 19학번 이채연입니다. Q. 이번 공연에 협연자로 참여하셨는데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학교에서 이런 좋은 기회로 연주를 참여하게 되어서 졸업하기 전에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기대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공연이라 뜻깊었습니다. 앞으로 훌륭한 연주자로 성장하는 데 좋은 밑거름이 될 연주였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Q.연주하신 곡을 간단히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A. 이번에 연주한 생상의 서주와 론도 카프리오소는 19세기 스페인 출신의 바이올린 거장, 파블로 데 사라사테를 위해 작곡, 헌정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느리면서 긴장감과 우아함이 감도는 짧은 서주 부분에 이어, 주제부와 삽입부가 번갈아 등장합니다. 싱코페이션적인 리듬을 통해 불꽃처럼 피어오르는 론도에 스페인적인 열정이 담기고 이탈리아적인 쾌할함과 악마적인 테크닉이 혼재하는 카프리치오소가 더해지는 곡입니다. Q.보러오신 관객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실까요? A. 평일 저녁 바쁘신 와중에 먼 곳까지 발걸음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코로나가 정리되고 학교에서 하는 공식적인 첫 번째 연주인 만큼 현악 오케스트라가 준비한 좋은 연주를 보여드린 것 같아 뿌듯합니다. 앞으로 음악학부에서 할 연주회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와주셔서 감사드린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Q. 함께 연주한 단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A. 준비 기간도 짧았고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연습한 것 그 이상으로 좋은 연주를 관객들에게 들려준 것 같아 너무 대견했습니다. 협연자로서가 아니라 현악합주 수업을 듣는 일원으로서 굉장히 자랑스러웠습니다. 촉박한 연주 기간 때문에 힘들기도 했지만, 모두가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자신합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에게 있을 많은 연주에 힘이 될 연주였기를 바랍니다. 너무 고생했습니다. 부족한 협연자를 반주해주어서 고맙습니다. 아름다운 선율, 밤하늘을 물들이다 ▲ 좋은 연주를 들려준 연주자들 (사진 촬영: 김지현 기자) 이날 공연은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앙코르 공연을 진행하는 등 성황리에 마쳤다. 이홍경 지휘자는 오케스트라 단원들과 호흡하며 공연에 열의를 다했다. ▲ 협연자 서민지 학우의 연주 (사진 촬영: 김지현 기자) 두 번째 곡인 ‘생상의 첼로 협주곡 제1번 a단조 op.33 (Cello Concerto No.1 in A minor Op.33 1st mov.)’의 협연자 서민지 학우는 낭만적인 표현과 이목을 집중시키는 기교로 공연의 화려함을 더했다. 세 번째 곡인 ‘생상의 서주와 론도 카프리치오소(Introduction & Rondo Capriccioso Op.28)’의 협연자 이채연 학우는 긴장감과 우아함이 감도는 선율과 불꽃 같은 연주로 관객의 눈과 귀 모두 사로잡았다. 함께 연주한 현악 전공 재학생들도 무대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 관객석에서도 그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이날 공연을 보러온 화공신소재학과 21학번 이소원 학우는 ‘친구들과 함께 이런 공연을 볼 수 있어 너무 즐거웠어요. 공연하신 분들 모두 멋있었습니다. 또 이런 자리가 있었으면 좋겠어요.’라고 말하며 공연을 본 소감을 표하기도 했다. 이번 현악합주 연주회는 공연자에게는 한 걸음 더 나아갈 밑걸음으로, 관객들에게는 긴 코로나 19 상황 속 휴식처가 되어 주었다. 앞으로도 멋진 공연을 이어나갈 수 있기를 바라며, 연주자와 공연 관계자, 그리고 음악학부를 응원한다. 김지현 기자
제 704 호 상명대학교의 역사가 살아숨쉬는 상명대학교 박물관
상명대학교의 역사가 살아숨쉬는 상명대학교 박물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말을 다들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말이다. 일제강점기 당시 신채호 선생님의 말씀이라고 전해지며 현재에 이르러 다양한 사례로 인용, 확대될 정도로 유명한 역사와 관련된 격언이다. 이 격언을 기반 삼아 현 학보사는 상명대학교의 역사를 되짚어보기로 했다. 항상 수업이나 휴식 등 많은 시간을 우리와 함께하는 학교이면서도 막상 학교에 대한 자세한 내부 사정 등에는 많은 학우가 관심을 두지 못한 것 같아 개교기념호를 맞아 상명대학교 박물관을 찾게 되었다. 우리 학교는 박물관을 비롯한 학교의 역사를 되짚을 수 있는 시설들이 꽤 잘 마련되어 있었고, 그중에서 우리는 스뮤하우스 기숙사와 가까이에 있는 상명대학교 박물관을 방문하게 되었다. 2층으로 나누어진 건물인 상명대학교 박물관은, 1층은 학교역사와 기획전시실이 있는 곳이고, 2층은 동·유럽자기실이 자리해있다. 전시와 연계된 교육, 체험학습 프로그램, 교양문화강좌, 체험 행사들이 유물 전시와 함께 진행되고 있으니 관심이 있는 학우들은 관람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박물관은 월요일~금요일(10:00~17:00)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주말 및 법정공휴일, 개교기념일에는 휴관하니 방문 시 주의하길 바란다. ▲상명역사 전시실 전경 일부 (사진촬영: 곽민진기자 ) 1층 전시실에는 상명 역사 전시실과 기획전시실이 자리하고 있다. 2015년 ‘상명대학교 출범 50주년’을 기념하여 마련된 전시실이라는 상명역사전시실은 계당 배상명 선생에 의해 1937년 상명고등 기예학원으로 출발한 상명대학교의 역사를 여러 사진과 유물 등으로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대략적인 전시실의 흐름을 바라보면 1965년 상명여자사범대학이 문을 열고 1983년 상명여자대학으로 대학교명이 변경된다. 이후 1985년 천안캠퍼스 개설로 이원화 캠퍼스 운영이라는 새로운 역사의 시작과 1986년 상명여자대학교 인가를 거쳐 1996년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상명대학교로의 변모와 남녀공학으로의 전환까지 상명대학교라는 학교의 역사 중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사건을 중심으로 그 변천사를 자세하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살펴볼 수 있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상명대학교로 오기까지의 과정은 꽤 오랜 시간이 걸렸고 여러 가지 사건들이 많았었다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더불어 설립자와 이사장, 총장을 비롯하여 동문회, 총학생회, 동아리 등의 공간이 동문의 기증 자료와 함께 상설전시되어 있다. ▲기획전시실에 진시되어 있는 조선시대 방 모형(사진촬영: 윤정원기자) 1층에 있는 또 다른 전시실인 기획전시실에서는 ‘일상 함_㮭 담다’라는 주제로 전시를 진행중이다. 전시실에 들어서면 각종 나무의 쓰임새와 질감을 살펴볼 수 있고, 담뱃대, 거문고 등 나무를 재료로 한 전시품이 전시되어 있다. 그 외에도 붓, 벼루, 연적 등이 차례로 전시되어 있고 전통가구들로 조선시대 사람들이 살았을 법한 하나의 방으로 꾸며놓은 곳도 있어 더욱 생생한 관람이 가능하다. 전시실 한편에는 조선시대 호패를 직접 디자인해 만들어 볼 수 있는 셀프체험존도 있어 특별한 체험도 가능하다. ▲상설전시실에 전시되어 있는 조선 백자청자(사진출처: 상명대 블로그기자단 양지바른님) 2층에는 상설전시실과 기증전시실이 있는데 그중 하나인 상설전시실은 선사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대한민국의 역사적 자취들을 느낄 수 있는 금속공예, 도자공예, 목공예 등을 감상할 수 있다. 고미술실 전시에 출품된 삼국시대와 고려·조선 시대 불교 유물은 개인 수집자이신 김대환 선생께서 2003년에 기증해 주신 129건 900여 점 가운데 선정된 것이다. 금속공예는 불상, 불탑, 불교 예배 의식 용구와 동경, 장신구 등이 자리 잡아 있고 도자공예는 삼국시대 토기부터 조선시대 청화백자까지 우리나라의 도토기를 시간의 흐름 순으로 전시하여 우리 도자기의 역사적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목공예는 목가구, 장신구, 떡살, 실패 등 다양한 문화재를 가구류와 공예품으로 분류되어 전시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문화재 전시들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상명대학교 박물관의 상설전시실에서는 과거 우리 문화의 생생한 자취와 숨결을 느낄 수 있다. ▲유럽자기실의 일부 전경 (사진촬영: 윤정원기자) 앞선 상설전시실에서는 담백한 한국 자기의 멋을 느낄 수 있었다면 2층 기증전시실인 유럽자기실에서는 독일, 프랑스, 덴마크, 영국, 이탈리아 등 다양한 유럽 자기가 전시되어 화려한 유럽 자기의 멋을 느낄 수 있다. 전시된 자기들은 박물관에 소장된 1500여 건 가운데 선별하여 전시된 것으로, 유럽에서 최초로 경질자기를 생산한 독일 마이센부터 영국 로열 우스터, 덴마크 로열코펜하겐, 프랑스 세브르 등 각 나라의 유서 깊은 자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저마다의 화려하고 정교한 문양들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그릇들과 접시, 찻잔세트이 나라별로 차례로 전시되어 있으며 일부 자기들은 유리가림막없이 전시되어 있어 더욱 생생한 체험이 가능하다. 또한 나라별로 차례로 전시되어 있어 나라별 특징과 유럽 자기의 역사를 함께 살펴볼 수 있다. 평창동에 있는 상명대학교 박물관은 학교 캠퍼스와는 조금 떨어져 있어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많은 학생이 잘 알지 못하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학우가 이곳을 방문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번 개교기념호에서 다루게 되었다. 학교 개교기념일을 맞이해 학교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고 다양한 예술품까지 전시되어 있어 더욱더 알찬 상명대학교 박물관에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 윤정원기자, 곽민진 수습기자
제 703 호 우리의 미래식량, 곤충을 요리하다
먹을 양식 없이 살 수 있을까? 사람이 생존하는 데 있어서 호흡과 식량은 기본적인 필수요건이다. 다른 것은 없어도 얼마든지 살 수 있지만, 식량이 없다면 살아갈 수 없다. 생각해봐야 할 문제, 지구촌 식량 위기 홍수, 가뭄, 이상기후 등 기후변화의 가속화로 인해 곡물 수확량이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관개농업과 무리한 지하수 채굴로 물 비축량이 줄어들어 가뭄이 오면 속절없이 농업용수가 부족해지고 농사가 어려워진다. 설상가상으로 농지 감소와 더불어 선진국의 농업 연구비가 축소되면서 농업의 발전을 위한 연구도 약화하고 있다. 최근에 늘어난 육식 인구와 바이오 연료 사용량 증가도 큰 문제 중 하나이다. 가축을 키우고 바이오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에는 상당한 양의 곡물이 필요하다. 이처럼 여러 요인이 더 많은 식량, 곡물을 요구하는 데 반해 이상기후로 인해 생산량은 지속해서 줄어들면서 심각한 식량부족 사태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대한민국은 특히 식량의 자급자족 문제에 대해 철저하게 대비하고 준비해야 하는 국가이다. 현재 한국의 곡물 자급률은 26%이고, 식품 에너지 자급률도 50%밖에 되지 않는다. OECD 기준 우리나라는 식량 위기 우려 국가이다. 곡물이나 식량의 수입 의존도가 높을수록 식량 위기의 위험도는 높아진다. 그러나 식량은 인간의 생존에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더는 덮어놓고 생각할 것이 아니다. 오히려 해결이 어렵다면 어떤 전쟁보다 두려운 식량 전쟁이 될 수 있다. 이에 현재 우리나라는 식량 자급률을 높이고 미래 식량 전쟁에 대비해나갈 필요가 있다. 그런 가운데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이 바로 ‘식용곤충’이다. 미래 식량자원으로 선택된 작은 가축, 식용곤충 유엔이 뽑은 미래 식량 1순위는 곤충이다. 곤충은 지구 전체 생물 가운데 단일종으로는 유일하게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이며 종류도 다양하고 맛과 영양분도 가지각색이다. 식용곤충은 영양학적으로 축산물과 비교해 단백질 함유량이 비슷하거나 2~3배 높으면서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도 많다. 또한, 식용곤충산업은 온실가스 배출량이 가장 많은 축산업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2분의 1수준에 그친다. 현재 담수의 70% 비중을 차지하는 농업과 이에 100배가량의 물이 필요한 축산업에 비해 곤충은 물을 따로 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물 부족 문제도 상당히 해소할 수 있다. 더불어 식용곤충은 인공 사료도 필요 없고 가축에 비해 사육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각 나라 환경에 맞게 특별한 자본이나 기술 없이도 키울 수 있는 구호 음식으로도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벼메뚜기’, ‘누에번데기’, ‘백강잠’, ‘갈색거저리(고소애,밀웜)’, ‘쌍별귀뚜라미’,‘흰점박이꽃무지유충’, ‘장수풍뎅이유충’으로 총 7종의 식용곤충이 있다. 먼저, ‘벼메뚜기’는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나며 단백질과 트립신이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해 위장기능 강화와 천식 치료에 사용된다. ‘누에번데기’는 고소하고 짭짤한 맛이 나며,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은 돼지고기와 소고기의 1/3수준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당뇨 치료에 많이 사용된다. ‘백강잠’은 짭짤한 맛이 나는 식용곤충이다. ‘갈색거저리(고소애,밀웜)’는 감자튀김 맛이 나며 심혈관 질환에 효과가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총 지방산 중 75% 정도로 가장 많다. 또한,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기침이나 가래를 없애는 데 좋다고 알려져 있다. ‘쌍별귀뚜라미’는 아몬드 맛이 나며 비타민D의 함량이 높아서 골격 건강에 유리하고, 한의학적으로 해열제나 이뇨제 등으로 활동되기도 한다. ‘흰점박이꽃무지유충’은 고소하고 짭짤한 맛이 나며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독소를 없애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마지막으로, ‘장수풍뎅이유충’은 고소한 맛이 나며 면역기능 증강 효과가 있어 간 관련 질환과 야뇨증 등의 질병 치료에 활용되고 있다. 식용곤충으로 요리하다 우리나라 식용곤충 시장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곳은 곤충 카페 ‘이더블버그’와 곤충요리 전문점 ‘빠삐용키친’ 등을 꼽을 수 있다. 국내 최초로 곤충 과자를 상품화해 판매하는 ‘이더블버그(ediblebug)는 메뚜기로 만든 에너지바, 밀웜과 누에로 만든 쿠키, 밀웜으로 만든 양갱, 메뚜기와 밀웜으로 만든 한방차 등을 판매한다. ‘빠삐용키친‘은 식용곤충의 건조 및 분말화, 제면 특허 등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크로켓, 파스타, 애프터눈티 세트까지 식용곤충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판매하는 곤충요리 전문점이다. ▲ 곤충카페‘이더블버그’ 판매제품(출처:라메드 매거진,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3112094&memberNo=32143316) ▲ 곤충요리전문점 ‘빠삐용의키친’에서 먹을 수 있는 곤충요리들(출처:톱클래스 , http://topclass.chosun.com/board/view.asp?tnu=201608100024) 이외에도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촌 식량 감소 현상이 전망되면서 세계적으로 곤충요리에 관한 연구 및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캄보디아는 귀뚜라미를 튀김 요리로 즐겨 먹으며, 태국은 구더기 회를, 일본은 말벌이나 꿀벌 유충을 볶고 지은 밥인 헤보메시를, 중국은 매미요리를 먹었다. 비록 곤충이 특유의 혐오감 문제로 대중적인 식문화로 자리 잡지는 못했지만, 지구촌 다양한 곳에서는 충식 문화를 오래전부터 이어오고 있었다. 식량의 새로운 패러다임 식용곤충은 고단백&저지방 자원으로 다양한 아미노산, 많은 무기염류, 비타민 등을 함유하는 고영양 자원이고 일반 가축보다 암모니아를 적게 배출해 친환경적이기도 하다. 또한, 저자본과 낮은 기술력으로도 생산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다양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식용곤충은 제도적으로 곤충을 식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현재 인정받은 7가지 식용곤충 외에도 다양한 곤충을 식품으로 등록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곤충산업에 대한 투자도 늘어나면서 식용곤충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식량부족 문제는 아직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곤충은 건강에 좋고 친환경적인 식재료라는 장점을 열거하여도 곤충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한순간에 바꾸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새로운 식문화가 우리의 밥상에 들어오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 현재 식량위기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지금부터 새로운 식량자원으로 떠오른 곤충을 받아들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정소영 기자
제 703 호 영혼의 가압장, 윤동주 문학관
▲윤동주 문학관 (사진 촬영: 윤정원 기자) 서울캠퍼스는 종로구에 위치한 만큼 주변에 많은 문화재와 박물관이 존재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세상을 떠나고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우리 삶에 위로와 울림을 전해주고 있는 윤동주 시인의 영혼과 교감할 수 있는 윤동주 문학관을 소개하고자 한다. 학우들이 자주 드나드는 부암동에 있는 윤동주 문학관은 원래 1970년대 지대가 높은 청운아파트를 위해 수돗물을 끌어 올려 물탱크에 가둔 다음 압력을 가해 위로 솟구쳐 올라가도록 돕는 시설인 수도가압장이었다. 아파트가 낡아 철거되자 용도를 잃은 채 방치되었던 수도가압장을 당시 윤동주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단체 ‘윤동주 시 선양회’가 이 건물을 사용하고 있었고 시인의 연희전문학교 시절 하숙집과 현재의 문학관이 같은 지역인 점에 착안하여 종로구가 수도가압장을 개조해 윤동주 문학관으로 만들었다.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고 조국을 염려했던 시인 윤동주 윤동주 시인은 1917년 12월 30일 중국 길림성 출생으로 1936년에는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에 대한 항의 표시로 숭실중학을 자퇴해 용정 광명학교 중학부로 편입해 거기서 졸업하였다. 1942년에는 서울의 연희전문학교 문과를 졸업하여, 일본으로 건너가 도쿄에 있는 릿쿄대학에 진학하였다. 1943년 학업 도중 귀향하려던 시점에 항일 운동을 했다는 혐의로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1945년 2월 복역 중 건강 악화로 생을 마치고 말았다. 이후 1948년 유고 31편을 모아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란 제목으로 정음사에서 시집이 출간되었다. <겨울>, <조개껍질>, <햇빛 바람> 등 청소년기에 쓴 시는 암울한 분위기를 담고 있으면서 대체로 유년기적 평화를 지향하는 현실 분위기의 시가 많으며 성인인 연희전문학교 시설에 쓴 시에는 <서시>, <자화상>, <쉽게 씌어진 시>, <별 헤는 밤> 등 자아 성찰의 면모와 일제 강점기의 암울한 역사성을 담은 깊이 있는 시가 대비를 이룬다. 무장으로 일제에 맞서 싸우지는 않았지만, 그 누구보다 조국의 앞날을 염려하고 자신을 성찰한 윤동주 시인의 마음은 윤동주 문학관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윤동주의 생애를 시와 함께 돌아볼 수 있는 제1전시실, 시인채 제1전시실은 시인의 순결한 시심을 상징하는 순백의 공간을 의미한다. 전시실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우물은 시인의 생가에 있던 우물을 수리하는 과정에서 나온 목재 널 유구로, 유리벽에는 ‘자화상’이 적혀있어 늘 자신을 성찰하고 올곧은 자세를 유지하려했던 윤동주 시인을 떠오르게 한다. 우물의 우측에는 시인의 일생을 시간순으로 배열한 사진 자료와 친필원고 영인본이 전시되어 있다. 가장 처음 전시된 시인 <오줌싸개 지도>는 1936년 초에 쓰여진 동시로, 시에 나오는 ‘오줌싸 그린 지도’는 부모님을 그리워하는 소재로 사용되어 가족이 해체될 수 밖에 없었던 냉혹한 현실을 아이의 시선을 통해 풀어내고 있다. 이를 통해 윤동주 시인이 어린시절부터 나라를 잃은 식민지 백성의 슬픔을 시에 나타낸 것을 알 수 있다. 그 옆에 광명중학교의 성적표에 함께 전시되어 있는 시 <이런날> 또한 시 속의 ‘두 돌기둥’을 통해 나라 잃은 민족의 슬픈 면모를 나타내고 있다. 시인이 일본 유학을 위해 창씨 개명을 해야 했던 시기에 쓴 <참회록>과 대학생들에게 단발령이 내려진 시기에 쓴 <쉽게 씌워진 시>는 그 당시 시인이 느낀 감정을 유리벽 오른쪽에 써져있는 역사적 사건과 대입해 더욱 감상에 몰입할 수 있다. 전시의 막바지에는 독립운동 죄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판결문에 관한 전시로, 윤동주 시인은 독립이 6개월이 채 안남은 시점에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일본 대도시인 후쿠오카 형무소에서 옥사한다. 전시 마지막에는 윤동주 시인이 절명한 후 유족들이 낭독한 ‘새로운 길’이 전시되어 있으며 유고 31편을 모아 발간한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초판본, 중보판, 문고판이 차례로 전시되어 있다. 시간의 흐름과 기억의 퇴적을 느낄 수 있는 제2전시실, 열린 우물 '열린 우물'이라고 칭하는 제2전시실은 윤동주 시인의 <자화상>에서 자아성찰의 매개체로 나오는 우물에서 모티프를 얻어 물탱크의 상단을 개방하고 하늘과 바람과 별이 함께하는 넓은 뜰을 만들었다고 한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물탱크에 담겨 있던 물의 흔적이 벽에 그대로 남아 있어 시간의 흐름과 기억의 퇴적을 느끼게 해 준다는 것이다. 열린 우물의 높고 두꺼운 벽면 위로 푸른 하늘이 보이는데, 마치 우물 속에서 하늘을 올려다보는 것처럼 느껴진다. <자화상>에 등장하는 ‘우물 속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다’는 시구처럼 파란 하늘과 구름이 흐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자아 성찰의 매개체가 되는 것이 우물이기 때문에 그 안에서 자신의 본질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시인의 일생과 문학 세계를 알아볼 수 있는 제3전시실, 닫힌 우물 열린 공간인 제2전시실과는 달리 두꺼운 철문으로 닫혀 있는 제3전시실은 '닫힌 우물'이라고 표현된다. 닫힌 우물, 제3전시실은 반 층 지하의 두꺼운 시멘트벽들로 둘러싸여 있어 다른 전시실보다 비교적 기온이 낮다. 서늘한 느낌과 물때가 남은 거친 벽면이 윤동주 시인이 눈감았던 후쿠오카 형무소를 연상시킨다. 제3전시실에서는 윤동주 시인의 일생과 그의 시 세계를 담은 영상물을 감상할 수 있는데, 닫힌 우물의 분위기로 인해 공간의 정서와 함께 영상에 몰입할 수 있다. <별의 시인 윤동주> 영상은 오전 10시부터 17시 30분까지 매 15분 간격으로 상영하며 마지막 영상 상영 시작은 17시 30분이다. 영상에는 윤동주 시인이 어떻게 살았는지, 그의 문학 세계는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벽면의 울퉁불퉁 거친 표면과 물때 자국 위로 영상을 비추기 때문에 그때 그 분위기가 잘 전달된다. 영혼의 물길을 정비하는 우리 영혼의 가압장 윤동주 문학관에 가서 윤동주 시인의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은 저항시와 삶의 고뇌에 대한 시를 감상할 수 있고 특히 교과서에서만 배우던 시를 윤동주 시인의 친필원고 영인본을 볼 수 있어서 당시의 고뇌, 자신의 행적에 대한 부끄러움과 반성하는 태도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실제로 시를 쓰던 노트에 시뿐만 아니라 시인이 했던 생각들을 끄적인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윤동주 시인의 고난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 끊임없이 반성하는 자아 성찰의 태도를 본받는다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가압장은 느려지는 물살에 압력을 가해 다시 힘차게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윤동주 시인의 시는 학업과 취업 준비로 몸과 마음이 지친 상명대학교 학우들, 그리고 세상사에 지치고 상처 입은 사람들의 영혼을 맑고 강하게 깨워 주며, 영혼의 물길을 정비해 새롭게 흐르도록 한다. 우리 영혼의 가압장, 윤동주 문학관에 삶이 지치고 피곤할 때 한 번쯤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 윤정원, 이동주 기자
제 702 호 추억 속 포켓몬 빵..세대 잇는 ‘뉴트로’
다시 불어오는 뉴트로 열풍 식을 줄 모르는 뉴트로 열풍이 봄을 맞이해 패션 업계를 넘어 다시 식품 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떠오르는 열풍에 소비자들은 단종된 상품들의 재생산을 요청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식품들이 줄줄이 복귀하고 있는 것은물론, 오래된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해 신제품을 홍보하는 사례 역시 늘고 있다. 이런 상황 속 최근 ‘뉴트로’라는 말이 떠오르고 있다. 뉴트로’란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을 말한다. 쉽게 말해 ‘유행은 돌고 노는 것’처럼 과거에 유행했던 문화가 지금 다시 유행하는 것을 ‘뉴트로’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전까지 자주 언급되었던 ‘레트로’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레트로는 과거를 그리워하며 향수를 느끼는 복고주의로 과거에 유행했던 것을 다시 꺼내 그 향수를 느끼는 것이라면, 뉴트로는 같은 과거의 것인데 이걸 즐기는 계층에겐 신상품과 마찬가지로 새롭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는 마치 되돌려 놓은 듯한 물건과 소품으로 인테리어를 한 카페나 음식점들이 최근 들어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들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뉴트로가 열풍하는 흐름에 맞게 패션, 식품, 문화 등 다양한 업계에서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고 있는데, 과거 국민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메이플스토리’ 게임 속에서 뉴트로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다양한 기업에서 향토적인 서체와 분위기의 뉴트로 로고를 내세우는 등 기업들의 뉴트로를 향한 도전 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다. ▲ 기업의 뉴트로 로고 (출처-라우드, https://www.loud.kr/contest/view/38449) (출처- 진로 하이트 https://www.hitejinro.com/brand/view.asp?brandcd2=B11) “포켓몬 빵 팔아요?” 최근 SNS에서 화재를 일으키고 있는 포켓몬빵도 ‘뉴트로’ 열풍 중 하나다. 포켓몬빵은 삼립이 1998년에 첫 출시했던 빵으로, 당시 전국적인 인기와 함께 빵에 동봉된 '띠부씰'을 얻기 위해 파급적인 매출량을 기록했다. 포켓몬 빵이 단종된 후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재출시 요청이 꾸준히 이어지자 삼립은 지난달 24일 포켓몬 빵을 재출시했으며 일주일 만에 150만 개가 판매되는 성과를 얻었다. 포켓몬빵 구매 열풍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20~30대의 향수를 자극하는 포켓몬 '띠부씰'이다. 2010년 이후 출시된 포켓몬빵의 스티커 디자인은 20~30대에게 생소한 최신 포켓몬이라 큰 반응을 얻지 못했다. 그러나, 재출시된 포켓몬 스티커에는 '피카츄'와 같은 그들에게 익숙한 포켓몬 151종의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다. 과거를 추억하는 성인들이 빵을 대량 구매하면서 판매량은 더욱 가파르게 치솟고 있다. 희소성을 가진 캐릭터의 씰이 고가로 재판매되거나 씰을 확인하기 위해 판매중인 빵을 훼손하고 편의점을 돌고 있다는 글이 올라오는 등 추억 속 ‘띠부씰’을 향한 열망이 뜨겁다. ▲ 포켓몬 빵, 띠부씰 (출처- SPC삼립 https://spcsamlip.co.kr/) 40년 전통의 과자 '뻥이요'도 새로운 식품으로 재탄생했다. CJ프레시웨이는 최근 서울식품이 1982년 선보인 추억의 과자 뻥이요를 활용해 돈까스와 마카롱 제품을 출시했다. 돈까스는 빵가루 대신 잘게 분쇄한 뻥이요 과자를 사용해 특유의 달콤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고, 마카롱 제품의 경우 뻥이요 맛의 크림과 과자가 필링으로 채워졌다. 과자가 익숙한 세대에게는 향수를, 새로운 트렌드에 민감한 1020 세대에게는 신선함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협업이다. ▲ 뻥이요 콜라보 제품 (출처- CJ프레시웨이 https://www.cjfreshway.com/index.jsp) 복고 감성 물씬, 문화, 패션 산업 속 뉴트로 뉴트로의 바람은 식품업계 뿐만 아니라 문화산업에도 복고의 감성을 불러 일으켰다. 1950~1960년대의 레트로 인테리어를 현대적인 감성으로 재해석하며, 마리아 칼라스, 드뷔시, 쇼팽 등 대표 클래식 LP 음반과 유명 재즈 LP 음반이 흥행하고 있다. 백화점, 호텔, 카페, 제과점 등에 어울리는 음악을 중심으로 LP 음반을 마련하고 전문 코디네이터가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하며 문화산업에도 점차 뉴트로 감성의 장이 열리고 있다. ▲ 뉴트로 LP 음반 판매점 (출처-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1/05/481745/) 뉴트로는 소비자의 복고주의 경향을 정확히 간파하며 올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지난 겨울 패션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전통과 현대적 감각의 조화’다. 패션업계는 기존 복고에 현대적 감각을 더해 젊은 세대의 마음을 흔들고 있다. 창립 73주년이 된 토종브랜드 BYC가 대표적이다. 먼 옛날 ‘아빠양말’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백양’표 하얀 양말을현대판으로 재해석 해 내놨다. BYC 백양 73주년 기념팩 양말세트는 1000세트 한정판매 제품으로 빨간색, 하얀색, 회색 3종으로 구성했다. ▲ BYC 백양 73주년 양말세트 (출처- BYC https://www.byc.co.kr/shop/main/index.php) ‘뉴트로’, 이제는 힐링 아이템 복각 제품은 과거의 히트 상품 고유의 멋을 이어가면서도 트렌드를 놓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또한 최신의 기술로 제품을 재해석하며 소비자에게 레트로 무드 이상의 만족감을 전해주는 것이 바로 뉴트로의 인기 비결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무작정 뉴트로 문화를 즐기는 젊은 친구들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나오고 있다. 당시 시대적 상황과 제품을 소비했던 주력 세대들의 해석을 알아야 뉴트로 소비흐름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지만, 이런 점들을 모른다면 표피적이고 현상적인 것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뉴트로’를 단순한 스타일이나 흥밋거리로 바라보는 지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잇따른다. 하지만 뉴트로 문화를 제대로 즐긴다면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요즘 같은 각박한 현실에 과거, 사람 사는 냄새가 물씬 풍기는 옛것들에 초점을 맞추면 훨씬 정서적으로 풍요로워질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김채연 기자
제 702 호 숏폼 전성시대
숏폼 콘텐츠(short-form contents)란 글자 그대로 짧은 길이의 영상 콘텐츠를 말하며, 몇 초 이내의 영상부터 10분 이내의 영상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또, 짧은 호흡의 편집과 여러 효과를 사용한다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 숏폼 콘텐츠는 최근 젊은 세대에게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많고 많은 콘텐츠 형식 중에서 왜 숏폼 형식이, 그것도 특히 MZ세대 내에서 주목을 각별히 받고 있는 것일까. 그들이 주목하는 이유 무엇보다 MZ세대는 디지털·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세대이다. 그렇기에 그들의 일상 속에는 기존의 라디오나 TV와 같은 올드 플랫폼보다도 틱톡, 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뉴 플랫폼, OTT(Over-the top) 서비스가 자연스럽게 자리 잡게 되었다. 또, 그중에서도 숏폼 콘텐츠는 유독 길이가 짧기에 시청이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 분석기업 메조미디어는 10∼30대 시청자가 가장 선호하는 영상 길이가 15분 안팎이라는 조사 결과를 보여주기도 했다. 이처럼 MZ세대는 일상 속 잠깐의 순간들에서 숏폼 콘텐츠를 소비하며 심지어는 직접 콘텐츠를 제작까지 하면서 공유하기도 한다. 그러한 방식을 통해 그들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면서도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파악하고, 흡수하는 수단으로 숏폼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유행의 선두주자, 플랫폼의 경쟁 숏폼 콘텐츠는 소비자가 직접 제작하여 올리는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들뿐만 아니라, 각종 게임·영화·뷰티 산업의 광고나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수단으로도 소비되고 있다. 또한, 방송사들 역시 각 방송사의 정규방송 중 일부분을 잘라내고 편집하여 숏폼의 형태로 업로드하고 있다. 이처럼 짧고 강렬한 메시지를 주려는 전달하는 측면에서는 형식이 정해져 있다 볼 수도 있지만, 그 형식 안에서의 콘텐츠 내용은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숏폼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게 다가온다. 이러한 숏폼 콘텐츠의 대표 플랫폼으로는 틱톡, 인스타그램의 ‘릴스’, 유튜브의 ‘유튜브 숏츠’ 등이 있다. -틱톡 ▲숏폼 콘텐츠 대표 플랫폼 틱톡 (사진 출처: 틱톡, https://www.tiktok.com/favicon.ico) 틱톡은 중국 IT 기업 ByteDance가 개발한 15초에서 5분 길이의 숏폼(Short-form) 비디오 형식 영상을 제작 및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한국에서는 2017년 11월부터 정식으로 서비스 운영을 시작했으며 유명 연예인들이나 인플루언서들을 통해 인지도를 올리며 사용자 수를 늘려갔다. 요리, 노래, 립싱크, 댄스, 코미디, 챌린지 등 같은 다양한 컨셉의 영상이 있으며 주로 아이돌의 신곡 홍보용 챌린지 등의 영상이 가장 인기 있다. 틱톡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필터 사용이나 영상 속도 조절, 배경 음악 설정 등을 편집하여 사용자 원하는 대로 활용할 수 있고, 틱톡이나 타 플랫폼에 영상을 공유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이외에도 ‘반응’ 기능, ‘듀엣’ 기능을 만들어 더 다양한 형식의 영상 제작을 가능하게 했으며 스팸이나 부적절한 영상 계정 등은 차단이나 신고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의 의사에 따라 계정의 공개 여부도 선택 가능하다. -유튜브 오분순삭▲방송사의 숏폼 유튜브 채널 ‘오분순삭’ (사진 출처: 유튜브 오분순삭, https://www.youtube.com/channel/UC9idb-NIhZrI6wkPesc3MUg) 오분순삭은 MBC에서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로, 기존에는 문화방송 MBC의 유튜브 채널인 MBC 엔터테인먼트에서 시작했지만, 인기 급등으로 인하여 2019년 10월 1일 독립된 채널로 개설되었다. 오분순삭 채널의 영상은 MBC의 과거 예능이나 드라마 등을 5분 언저리의 숏폼 형태로 편집한 후 업로드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표적인 예로 ‘안녕 프란체스카, 무한도전, 우리 결혼했어요, 나 혼자 산다, 지붕뚫고 하이킥!, 아빠! 어디가?’ 등 MBC의 대표작 중 한 회차를 가져와서 군데군데 자막을 넣고 코믹한 아이콘을 합성하여 넣어 새로운 재미를 더해주거나, 한 인물의 레전드라고 불리는 회차·장면 모음집이나 특별편 등을 제작하여 매섭게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약 1.8천 개의 영상이 업로드되어 있다. 숏폼 콘텐츠의 문제점과 향후 방향성은? 현재 숏폼 콘텐츠는 대중들에게 가장 각광받는 미디어의 위치에 있다. 그러나 숏폼 콘텐츠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이다.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누구나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제작하여 생산·공유할 수 있지만, 그 콘텐츠에서 전달하는 정보의 진위여부는 따지기도 전에 이미 생산·공유가 되기에 정보의 정확성은 더욱더 불분명해진다. 21년 2월, BBC의 보도에 따르면 20년 말 P2P 거래소 팍스풀(Paxful)에서 구독자 수가 최소 1만 명을 넘는 틱톡 재테크 계정의 영상 1,212개를 분석한 결과, 7개 중 1개꼴로 그 정보가 잘못됐거나 오해 소지가 있는 내용인 것으로 조사됐다는 분석 결과를 밝혔다. 이처럼 자극적인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악의적으로 거짓된 정보 혹은 과장되거나 단순화된 정보가 숏폼 콘텐츠의 특성을 이용해 일파만파 빠르게 공유되는 것은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숏폼 콘텐츠는 차세대 미디어 시장의 선두주자로 나설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숏폼 콘텐츠의 순기능들은 최대한 건강하게 유지·발전시켜야 하겠지만, 신용이 없는 정보를 퍼다 나르는 형식의 내용들이 계속해서 생산된다면 결국 그 콘텐츠 미디어는 그저 신뢰 없는 단순 스낵 콘텐츠에 머무르게 될 것이다. 따라서 콘텐츠를 단순히 즐기기에 앞서, 능동적인 태도로 주의 깊게 정보를 수용하는 과정을 거쳐 더욱 성숙하게 콘텐츠를 받아들였으면 한다. 이규원 기자
제 699 호 레드오션 속 브랜드 성공비결, ‘세계관 마케팅' 열풍
가상의 세계관을 공유하는 세계관 마케팅 ‘세계관 마케팅’이란 브랜드가 하나의 스토리를 가지고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뜻한다. 이 세계관이라는 용어를 대중화시킨 것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다. 마블은 영화 ‘아이언맨’을 시작으로 캡틴아메리카, 토르, 스파이더맨, 닥터 스트레인지 등 수많은 슈퍼히어로 영화를 히트시키면서 세계관을 확장시켜나갔다. 한 편의 영화로 시작된 마블의 세계관은 이제는 걷잡을 수 없이 확장되고 복잡해져 최근 개봉작을 보려면 다른 마블 영화를 섭렵해야 할 정도가 되었다. 이처럼 세계관 마케팅은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하며 세계관과 그 안에서 캐릭터들에 몰입하는 일명 ‘충성 팬덤’을 만들고 열광하게 하는 이점이 있다. 이 세계관이라는 단어가 예전에는 영화, 소설, 게임 등에서 주로 사용되었다면 최근에는 부캐 열풍을 넘어 세계관의 적용 분야가 확장 되어 식품, 유통, 엔터테인먼트 업계 등에서도 활발하게 세계관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세계관 마케팅 빙그레 제품을 먹어본 사람이라면 한번 쯤 제품에 그려진 빙그레 왕국의 왕자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라는 왕자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빙그레가 창립 53주년을 맞이해 기획한 브랜드 마케팅의 주인공으로 2020년 2월 처음 공개됐다. 바나나 우유, 메로나, 빵또아 등 자사의 제품으로 온몸을 치장한 빙그레우스 왕자는 SNS를 통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유튜브까지 빙그레우스 마케팅 영역을 확대하면서 구독자 10만을 모았고, 빙그레우스가 등장한 영상은 700만회에 육박하며 빙그레가 올린 동영상 중 전체 5위를 차지할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런 B급 감성의 마케팅에 힘입어 빙그레의 지난 해 3분기 누적 연결 매출액은 7378억 원으로 전년 대비 6.7% 올랐으며 영업이익 또한 54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33% 증가했다. 아이돌 그룹 엑소의 탄생 배경을 인간 이기심으로 비롯된 사회 문제와 연결한 ‘초능력 세계관’과 방탄소년단의 소년 성장 서사를 담은 ‘BTS 유니버스’의 세계적인 성공 이후 세계관을 아이돌 육성과 매니지먼트의 핵심 전략으로 채택하는 K팝 기획사가 늘고 있다. 빅히트의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JYP엔터테인먼트의 스트레이키즈 등 아이돌 그룹은 그들만의 세계관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특히 SM엔터테인먼트는 엑소의 성공 이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걸그룹 에스파에게도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아바타가 조합해 만든 그룹이라는 설정을 부여하는 등 기존의 소속가수들의 세계관을 묶으며 점점 확장시켜나가고 있다. 이러한 세계관 마케팅은 K팝 그룹이 앨범과 뮤직비디오 등에 담은 스토리텔링의 총집합으로 앨범마다 짧은 스토리를 내놓아 거대한 서사를 완성해나감으로써 신규 팬을 유입하는 동시에 기존 팬의 충성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신세계 그룹은 요리와 야구가 좋아서 화성을 탈출해 지구에 왔다는 설정을 가진 캐릭터 ‘제이릴라’를 선보였으며 hy(한국아쿠르트)도 지난 3월부터 hy 대표 제품 5개를 사이버 아이돌로 캐릭터화 했다. 이들은 HY-FIVE(하이파이브)라는 그룹명으로 활동하며 실제 아이돌 연습생과 같은 트레이닝 과정을 거친다는 이야기가 SNS를 통해 연재되고 있다. 연재물이 올라오는 공식 계정은 팔로워 수 5만 명을 기록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세계관 마케팅으로 이미지 변신 기업은 세계관 마케팅을 통해 가상 스토리와 세계관을 형성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으며, 가상의 인물을 통해 고객과 활발한 소통을 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가치관이나 제품을 각인시키기 수월하다. 특히 삼양식품과 빙그레의 설립연도는 각각 1961년과 1967년으로 한국의 대표 장수기업이지만 참신한 세계관 마케팅으로 오래된 장수 기업이 낡은 이미지를 탈피하고 주요 타깃 층인 MZ세대에 새롭게 다가가 기업의 이미지 쇄신과 평판 제고에 긍정적인 효과를 줬다는 평가가 있다. 다만 유사한 사계가 증가할수록 소비자가 느끼는 흥미가 반감될 수 있다. 그룹 엑소의 등장 이후 대부분의 그룹들이 데뷔 혹은 컴백하면서 팀의 세계관, 혹은 시리즈 앨범에 세계관을 담고 있지만 판타지적인 세계관은 탄탄한 기획력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금세 그 빛을 잃고 만다. 실제로 방탄소년단, NCT, 세븐틴, 트와이스 등 탄탄하고 유기적인 서사를 이어가고 있는 그룹이 있는가 하면, 데뷔 초창기 내세웠던 세계관을 조용히 접은 아이돌 그룹도 많다. 세계관이 점점 복잡해지고, 스스로도 이해하지 못할 장황한 서사를 고집하는 일부 그룹들로 대중은 세계관 자체에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한 그룹을 바탕으로 그 그룹이 가진 스토리가 웹툰이 될 수도 있고, 영화, 드라마 심지어 예술적인 방향으로도 나갈 수 있어 잘 만든 하나의 세계관은 여러 가지 장르의 콘텐츠로 파생될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세계관 마케팅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세계관 마케팅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때문에 단발성이 아닌 지속 가능한 방향과 소비자가 흥미를 느껴 자발적으로 선택 할 수 있도록 캐릭터에 서사를 부여하여 매력적인 세계관을 이루며 점차 확장해나가는 것이 기업들의 공통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기술발달과 함께 진화하는 세계관 마케팅 세계관 마케팅은 주로 가상의 캐릭터로 진행되기 때문에 소비자는 캐릭터의 실제성을 느끼기 어렵다. 그러나 기술이 발달하면서 이제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활용해 세계관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기업들이 많이 즐겨 찾는 것은 ‘제페토’다. ‘제페토’란 네이버제트가 운영하는 증강현실 아바타 서비스로, 국내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2018년 출시된 제페토는 얼굴인식과 증강현실, 3D 기술 등을 이용해 ‘3D 아바타’를 만들어 다른 이용자들과 소통하거나 다양한 가상현실 경험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페토가 쓰이는 대표적인 예로는 cu와의 협업이 있다. 제페토 속 사람들이 CU에서 제품을 선택하고 파라솔이나 루프탑에 앉아 한강의 경치를 보기도 하고 버스킹도 즐긴다. 제페토라는 세계에 CU가 오픈하면서 ‘세계 속의 세계’가 펼쳐지고 있다. 제페토의 한강공원 맵에서 ‘삼각김밥’ 찾기 이벤트를 열고, 당첨자에게는 실제 제품을 보내면서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공유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처럼 세계관에서 주체는 브랜드가 아닌 결국 소비자인 만큼 그 세계에 소비자가 동참할 때 비로소 세계관이 완성된다. 세계관은 단순히 캐릭터 하나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메타버스를 통한 세계관 마케팅은 더욱 더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세계관은 브랜드의 철학을 소비자에게 보여줌으로써 브랜드의 생각을 확장하고 공유하는 역할을 하므로 기업들은 세계관 마케팅을 할 때 자사의 브랜드 철학을 확고히 한 다음 마케팅을 진행해야 소비자들이 각 기업의 세계관을 쉽고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김채연, 윤정원 기자
제 699 호 격리 없는 여행, 트래블 버블
▲ 트래블 버블 (출처 : 시빅뉴스) 트래블 버블의 시작 전 세계의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트래블 버블 협약이 체결되고 있다. 트래블 버블이란 거품 안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되, 외부와 접촉을 차단한다는 점에서 나온 표현으로 코로나 19 방역이 우수한 지역 간에 안전 막을 형성하여 국가 간 여행을 허용하는 협약을 말한다. 이 협약이 체결되면 해외 입국자들에게 2주간의 자가격리가 면제되는 등 입국 제한조치가 완화된다. 현재 사이판, 싱가포르 등과 트래블 버블 협정을 체결했으며, 이로 인해 여행사와 항공업계 내 여객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상황이다. 방역신뢰 국가와의 협의를 거쳐 여행 안전권 역을 합의한 후 방역상황을 고려해 계속해서 트래블 버블을 시행할 계획이다. 자가격리 없이 여행 가능한 나라는 어디? 우리나라와 출입국시 자가격리가 면제되는 트래블 버블을 체결한 지역은 현재 미국의 사이판과 싱가포르 두 곳이다. 사이판과는 6월, 싱가포르와는 11월부터 트래블 버블을 체결하여 관광객을 받고 있으며, 차기 트래블 버블 대상지로 대만, 호주, 태국 등이 거론되고 있다. 트래블 버블 지역은 아니지만 PCR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면 자가격리 없이 여행객을 맞이하는 나라들도 있다. 괌, 하와이를 포함한 미국, 캐나다를 시작으로, 유럽에는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 등의 나라들이, 아시아에는 몰디브, 두바이, 태국, 베트남의 푸꾸억, 인도네시아의 발리, 빈탄섬, 바탐섬 등이 조건적으로 자가격리 없이 여행이 가능하다. 여행 추천지 프랑스 유럽 서부에 위치한 프랑스는 전통적인 문화 강국 중 하나이다. 프랑스의 수도인 ‘파리’는 유럽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이다. 파리에는 노트르담 대성당, 루브르 박물관, 에펠탑, 개선문, 오르세 미술관, 바스티유 광장 등 문화와 역사를 상징하는 다양한 볼거리가 즐비하다. 파리 외에도 브리타니, 보르도, 니스, 마르세유, 스트라스부르 등이 프랑스 유명 관광 명소로 유명하다. ▲에펠탑과 개선문(출처:네이버) 태국 태국은 동남아시아 중심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11월부터 3월 사이 따뜻한 여행이 가능하다. 태국의 수도인 ‘방콕’에는 태국의 역대 왕들이 공식적으로 거주하던 공간인 ‘방콕 왕궁’이 대표적인 여행지로 존재한다. 이 외에도 왓 포, 왓 아룬, 에메랄드 사원 같은 불교 사원들이 관광 명소로 꼽히고 있다. 태국은 방콕 외에도 푸껫, 치앙마이, 코사무이, 파타야 등 많은 휴양지와 여행지가 있다. ▲방콕 왕궁과 왓 아룬(출처:네이버) 싱가포르 말레이 반도 남쪽 끝에 위치한 싱가포르는 자연 보전이 잘 되어 있어 도심에서도 높은 녹지율을 보여주는 동시에 고층 빌딩의 스카이라인과 휴양지로 개발된 섬들과 어울러 멋진 야경과 조경이 특징이다. 싱가포르의 관광 명소로는 가든즈 바이 더 베이, 싱가포르 동물원, 싱가포르 식물원, 오차드 로드, 유니버셜 스튜디오 싱가포르, 차이나타운 등이 있다. ▲가든즈 바이 더 베이, 싱가포르 식물원(출처:네이버) 코로나19 상황 속 여행 시 참고사항 해외여행 규제가 점점 완화되다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출몰 후 다시 강화되고 있다. 영국은 입국자에게 자가격리 의무화를 부활시켰고, 우리나라도 12월 3일(금)부터 12월 16일(목)까지 트래블 버블을 체결한 사이판, 싱가포르를 제외한 나라의 입국자는 자가격리를 시행한다. 국가별로 요건이 다르니 여행 전에 여행할 국가의 요건에 대해 알아보아야 하는데, 프랑스의 경우를 예로 들자면, 백신 접종자는 프랑스 입국 시 격리 및 코로나 검사를 시행하지 않지만 한국 귀국 시에는 10일 동안 격리가 필요하다. 비상시기에 최우선 사항은 안전이다.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여행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으나, 만약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코로나19로 인해 바뀐 여행 요건들에 대해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또한 코로나19가 완전히 끝난 것이 아니므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여행 중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다녀온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며 발열 또는 기침 등과 같은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또한, 익힌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동물을 거래하는 시장의 방문을 하지 않아야 한다. 이외에도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를 통해 여행을 가고자 하는 국가의 코로나 정책을 확인하고 대사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김효정, 신범상, 정소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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