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1회 상명학술상 수상자
제51회 상명학술상 수상자입니다.
[평론 부문 심사평]
올해 상명대 학술상 평론 부문에는 총 12편이 투고되었다. 응모작의 수준이 전반적으로 작년이나 재작년과 비교해 향상되었다는 느낌을 받았다. 반가운 일이다. 반면 비교적 고른 수준의 응모작이 여러 편이었기 때문에, 당선작을 제외한 가작과 입선작을 최종적으로 선정하는데 다소간의 망설임과 어려움이 있었다는 사실 또한 밝혀둔다. 전적으로 본 심사자 한 명의 최종 판단이므로, 다른 분이 심사하셨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 게 사실이다. 심사 과정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영화 <존 오브 인터레스트> - 편안함과 불편함의 호접지몽 속에서’를 당선작으로 확정하는 데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다. <존 오브 인터레스트>는 국내외 영화 평단의 폭넓은 호평을 받은 영화이자, 본 심사자에게도 올해 보았던 가장 인상적인 영화들 가운데 한 편이다. 아우슈비츠 수용소의 유대인 대학살을 주도하는 책임자와 그의 가족들의 일상을 중심으로 많은 것을 생각하고 느끼게 만드는 이 영화는, 그만큼 분석할 만한 요소들이 풍부하고 복합적이다. ‘영화 <존 오브 인터레스트> - 편안함과 불편함의 호접지몽 속에서’는 핵심적인 분석 요소들의 논리적 재구성, 분석에 필요한 개념들과 분석 내용 사이의 설득력 있는 상호 조응, 논지를 풀어나가는 문장과 표현의 정확함과 적절성 등에 있어서 다른 응모작들에 비해 뚜렷하게 한 수 위였다. 가작인 ‘고전의 대중화 - 사이먼 스톤의 <벚꽃 동산>을 중심으로’는 오늘날 연극의 위상과 가치에 대한 진지한 사고가 돋보이는 응모작이다. 그런데 상대적으로 길지 않은 글에서 논리적으로 상충하는 부분이 발견되는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사이먼 스톤이 이른 나이에 고전의 현대적 재해석 작업을 통해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다는 초반부의 서술 내용과, 한국에서 공연한 <벚꽃 동산>의 피상적인 대중성에 대한 비판적 평가를 이어주는 매개적인 논지가 있었더라면, 더 매끄럽고 설득력 있는 논지를 전개할 수 있었으리라는 판단이다. ‘2035년, 가까운 듯 먼 미래에서 공존을 모색하며 - 영화 <아이, 로봇>을 감상하며’는, 인공지능과 로봇이 점점 더 인간의 삶, 사회의 작동 방식의 일상적 구성요소가 되어가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진지한 비판적 성찰이 돋보이는 응모작이다. 그런데 영화 자체에 대한 분석과 인공지능과 로봇에 대한 역사적이고 기술적인 분석이 유기적으로 결합 되지 못한 점은 결정적인 아쉬움으로 남는다. 선정되지 못한 응모작들 가운데 그 자체로 의미 있다고 평가할 만한 응모작들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심사자는 평론에 활용된 이론적 개념들의 정확하고 분명한 규정, 작품 분석에 있어서 개념의 적절하고도 구체적인 적용, 분석 논지의 논리적 재구성과 가독성 등을 최종적인 평가 기준으로 삼았다. 특히 가독성에 있어서, 비문이나 오탈자 및 띄어쓰기 등의 문제가 없는 정확한 문장 또한 최종적인 평가 요소였다. 12편의 응모작들 가운데 비문, 즉 주술 관계가 일치하지 않는 문장, 혹은 양자의 관계가 모호한 문장, 오탈자, 띄어쓰기 등의 기초적인 요소들이 문제가 되지 않는 응모작이 더 적었다는 점은, 작년이나 재작년과 마찬가지로 여전한 아쉬움으로 남는다. 사고의 추상화 수준 혹은 개념 활용의 난이도가 높은 문장과, 주술 관계가 뒤얽힌 장문의 문장이 전혀 비슷한 것이 아니라는 점도 언급해 둔다. 프랑스어권지역학전공 정의진 교수
[평론 입선작] 2035년, 가까운 듯 먼 미래에서 공존을 모색하다.
<소감> 안녕하세요, 상명대학보사 제51회 학술상에 입선하게 된 디자인 학부 박수빈입니다. 우선 매년 학생들에게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주시는 상명대학보사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출품했던 평론작은, 이번 학기 수강하고 있는 교양강의를 듣고 영감을 받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글이라는 것이 누군가가 독촉하거나, 무작정 써야겠다고 마음먹었을 때는 정말 막막하지만, 뜻을 가지고 나의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전해주고 싶다고 느꼈을 때 비로소 막힘없이 써내려 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평론을 쓸 땐 해당 콘텐츠의 줄거리, 비하인드를 소개하거나 콘텐츠 자체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려고 하기 보단, 정말 제가 콘텐츠를 감상하며 느꼈던 감정을 그대로 녹여내는데 집중합니다. 또 그 감정들 안에서 최대한 글의 본질이 될 만한 것들을 정제하는 연습도 합니다. 따라서 아무리 Chat Gpt가 요약을 잘하고, 요구에 맞게 글을 써준다고 해도 사람이 고유하게 느끼는 감정만은 따라잡기 힘든 것 같습니다. 물론, 과학 분야에 대한 설명이나, 컴퓨팅 언어에 있어서는 뛰어나지만, 깊은 사고를 요구하는 질문에는 글의 본질, 혹은 감정의 영역이 완전히 배제된 것만 같은 글이 자판기처럼 대뜸 튀어나오니까요. 그런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더더욱 본인의 가슴으로 생각하고, 손이 아프도록 글을 쓰는 연습을 멈춰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짧은 글이어도 본인의 글에 박수를 보낼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고요. 끝으로 소감을 마무리 하며, 함께 수상하신 모든 분들에게 축하와 존경의 인사를 보탭니다. 감사합니다. 박수빈 (디자인학부)
[평론 가작] 고전의 대중화 - 사이먼 스톤의 <벚꽃동산>을 중심으로
<소감> 공연 연습과 겹처 촉박한 일정이었지만 즐거운 마음으로 적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수현 (연극전공)
[평론 당선작] 편안함과 불편함의 호접지몽 속에서
<소감> 혹자들은 좋은 와인은 기분 좋은 향을 남기지만, 훌륭한 와인은 그것이 탄생한 환경과 역사를 보여준다고 이야기합니다. 영화 <존 오브 인터레스트>는 자신만의 메시지를 담아낸 훌륭한 와인과 같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가자 지구와 우크라이나 전역, 그리고 전 세계 곳곳에서는 피와 눈물의 역사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비극 속에서 인류애의 상실을 목도하며 우리는 지쳐가고 있습니다. 공감의 감정을 통해 평화의 이야기를 써 내려가는 것, 이것이야말로 이 영화가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건네는 한 잔의 와인이 아닐까요?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에게 그 한 잔의 와인을 바치며,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사콘텐츠전공 202110034 이정우
[시 부문 심사평]
이번 공모에 많은 작품이 접수되어 학생들의 창작 의욕을 보여주었고, 모든 작품이 각기 고유한 매력을 지니고 있었다. 모두 저마다의 시선으로 삶과 세계를 탐구해준 만큼 어느 하나 쉽게 지나칠 수 없어 숙고한 끝에 당선작, 가작, 입선을 선정하게 되었다. 먼저, 김대현의 「겨울 숲」 등 5편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전반적으로 김대현의 작품들에서는 감각적이고 시적인 언어가 돋보였고 내면적 성찰의 힘이 깊은 인상을 남겼다. 「겨울 숲」에서 "찰나의 고요를 붙잡는 저 수부의 울음"은 자연의 소리가 화자의 내적 울림으로 확장되는 순간을 보여준다. 고단한 삶 속에서도 “다시 단단해지”기를 원하며 복원력을 찾으려는 인간의 모습을 담아내어 울림을 주었다. "밀림 속 상생의 식물"과 "가장이라는 중심을 세우기 위해/ 생의 어둠을 껴안고 사시는 아버지"를 연결하며 보여준 「라피도포라」의 독창적 비유, “잎들은 각자의 속도로 말라갑니다”(「만추」)라는 표현 등 세심한 시인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있음이 느껴지는 부분들이 많아 신뢰가 갔고, 앞으로의 문학적 성장을 기대하며 당선작으로 결정하였다. 이지훈의 「새의 길」 등 9편은 전반적으로 자연과 인간, 시간과 공간을 상징적으로 그려내고 이들 간의 관계를 성찰한다. '기억', '흔적', '소리'와 같은 추상적 개념들이 시적 이미지와 결합 되는 「일상」은 계절의 변화와 일상 속에서6 느껴지는 멈춤과 고요함을 탐구하고 있다. 시적인 깊이를 가진 비유와 성찰적 시선이 돋보여서 가작으로 선정했다. 이정민의 「하짓날」 등 5편은 내밀한 사유의 힘이 드러나 있어 입선으로 선정했다. 해가 지지 않는 ‘하짓날’의 설정은 한편으로는 희망과 기대로, 다른 한편으로 소진됨과 쓸쓸함의 이중적인 의미를 띠고 있다. "나는 그 어떤 무엇이 아름다워서 계속, 차곡차곡 웃는가"라는 구절에서처럼 희망을 품고 웃음을 이어가는 생명력이 느껴진다. 자기만의 의미를 담은 구체적인 언어와 사색적 태도가 시적 가능성을 엿보게 했다. 순위에 들지 못한 다른 학생들도 각기 매력적인 아이디어와 개성 있는 표현을 보여주었으나, 선정되지 않은 작품들은 그 주제가 단순하거나 표현방식이 개성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시는 추상적인 개념을 시각적으로 구현하고, 그로부터 독자가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정서와 고뇌의 깊이. 자기만의 이미지를 구체화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비록 아쉽게 수상하지 못한 작품이라 해도, 앞으로도 계속 시를 쓰며 자신만의 언어를 더 확고하게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이번 기회를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시로 표현하려는 노력을 기울인 모든 참가자들의 노력과 열정에 박수를 보낸다. 한국언어문화전공 김지윤 교수
[시 입선작] 하짓날 외 4작품
하짓날 벌써 해가 떴다. 아직도 지지 않는다. 시간이란 허공만을 지나 내게 내려닿는 걸까. 벌써 언제 이렇게 해가 뜨고 눈이 부시고 그 사이에 또 아무렇지 않게 내 한 몸 안에는 얼마나 얼마나 많은 비용이 차곡차곡 들었는가. 어쨌든 무언가를 피워내야 하는데 나는 쓸쓸해지는데, 나는 또 해를 보고 또 눈부실 내일을 기대하고 그 사이에 시간은 얼마나 얼마나 짧은 곳을 지나오고 있는가. 나는 얼만큼이나 길고 험한 길을 걸었는가. 나는 그 어떤 무엇이 아름다워서 계속, 차곡차곡 웃는가. 뚝섬공원 배터리가 없어서 폰을 두고 온다며 오직 약속장소만 정해놓은 동생 아무것도 없이 기다리는 일을 해보았다 널찍한 계단에 나 홀로 앉아 한강을 본다 끝도 없는 도로에 차들이 다닌다 멀어서 휘어졌는지 곧은지도 모르는 깔따구들이 날라다닌다 나는 꽤 오랜만에 이런 시간이다 시험은 괜찮게 봤다 봄과 여름의 딱 중간, 하늘도 흐린데 예전에는 울면서 들었던 노래가 바람이랑 귓가에 흐른다 까치는 돛단배 모양 위로 차근차근 오른다 자전거를 멈춰 세우고 머리를 묶는 여자 손 뻗으면 닿을 거리에 지나가는 얼룩고양이 다시, 시를 쓰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누나, 이어폰을 뺐다 난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다 학원 가는 길 오래된 바닥 위에 새로 깔은 보도블럭을 보고 저 머리 위의 신호등 그 위의 먼지들을 보고 조그만 낡음을 알아채보고 거기에 이름을 지어보며 낡은 학원에 들어가서 어떤 노력들을 많이 했을 그 많은 이름들 중 하나를 눈여겨보고 가방을 내려놓을 때의 그 소리, 괜히 책상들의 나무 무늬를 비교해보며 똑같은 책상은 없네, 모든 건 낡아있는 정도를 포함해 많은 게 달라있고 쓸쓸하다는 감정을 느낄 때는 넘쳐나면서도 그 이유들은 전부 다르다고. 벌써 가을이 왔다고 구름들은 다 멀리 가버린 쓸쓸한 하늘을 보며 나는, 가디건을 여밀 수밖에 없었다. 시간 속에서는 무엇이든 아름다워져 단지 멀어져갈 뿐, 단지 쓸쓸할 뿐. 다시금 쳐다보게 되는 저 멀고도 먼 곳의 작은 구름조각, 나, 그리고 텅빈 파란 하늘이다. 그리고 이 공기. 시간이 더 지나면 더 아름다워지겠지, 이 기억도 모든 낡음도 빛바랜 색감들도. 산 아래 단차 있는 벽돌집들 다 일이층 높이에 저 안아보고 싶은 나무 기둥도, 고개를 끄덕여주길. 그렇게 내 짐을 조금 들어주길, 바라본다. 수시 끝난 날 시험이 끝났다. 열심히 한다고 했지만 결과는 글쎄, 과정이 더 중요하다 했지만 글쎄, 글쎄... 어쨌든 난 퍼즐을 맞추러 갈 거야. 남자친구가 데려다준다는 길. 얼굴만 봐도 즐거워서 아무래도 시험 생각은 저 멀리멀리 나, 대학 갈 수 있을까? 반년만 있으면 내가 어른이라는데 응, 거짓말 아니야 나, 너랑 결혼은 꼭 하고 싶은데. 아무것도 정해진 게 없네. 아직은 내 성적도, 내 대학도. 너와의 미래도 내 미래도. 난 가진 것도 하나 없는 것 같아. 그러나 우린 같이 걷고 있네, 비가 오지 않는 장마철. 얼굴만 봐도 즐거워서 다시 걱정은 저 멀리멀리 나, 너랑 같이 있을래. 걱정은 많아도 네가 좋으니까. 미래는 저 멀리멀리여도 너는 더 가까이가까이. 어른 오랜만에 친구를 만났다. 외국으로 대학을 간다는 내 친구. 공부 때문에 힘들지? 그래도 할 만하지 뭐. 얄리얄리 얄라셩 청산에 살어리랐다 이 시를 읽고 울었던 적이 있다지 그랬던 나는 이제 대학교에 간다. 너랑 내가 12살 때 만났던가. 그땐 공 하나만 있어도 행복했는데. 대학 가서도 행복할 거야, 라는 너. 하지만 어른이 되고 싶지는 않은걸. 껍데기로는 알 수 없는 나이테. 더 단단해지는 게 아니야. 어차피 안쪽의 나약함은 그대로야. 어른이라고, 나이테가 달라지냐? 우리는 점점 크게, 크게 웃는다. 야, 우리가 어른이라니! 이제 술도 사먹을 수 있는 거야. 그러다가 한숨을 푹 쉰다. 하지만 어른이 되고 싶지는 않은걸. 너나 나나, 준비가 되긴 한 걸까. 가서도 잘 지내. 잘 지내야지. 여름밤의 산책, 그때처럼 나란히 서서 바람이 부는대로 시간이 가는대로 우리는 이제 어른이 된다. <소감> 시 부문에서 입선할 줄은 몰랐는데 뜻깊은 상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것을 느끼고 많은 것을 쓰는 사람으로 살겠습니다. 이정민 (생명공학전공)
[시 가작] 새의 길 외 7작품
[새의 길] 하늘을 가르는 비행기 꼬리에 새들의 기억이 찢어진다 길 잃은 바람 속에서 새들은 비틀거리다 추락한다 흙에 묻힌 날개만이 옛 노래를 기억하며 썩어간다 부서진 하늘길 위로 소리 없는 계절이 지나간다 [흔적] 새벽, 빈 커피 잔을 본다 벽에 남은 갈색 자국이 구름처럼 퍼져 있다 커피는 사라지면서도 흔적을 남겼다 나는 살아가면서 무엇을 남겼나 손끝으로 벽을 문지른다 잔은 깨끗해졌지만 갈색은 손가락에 스며들었다 물로 씻어내고 다시 바라본다 흔적은, 여전히 그대로다 [가을비] 비가 단풍을 무너뜨리고 있다 여물지 못한 가을이 힘없이 흩어진다 앙상해진 나무에 흔들리는 붉은 심장 우산을 씌워줄 사람은 없는 모양이다 [일상] 책상 위, 펜 끝이 종이에 닿았다가 멈춘다 더 이상 쓰여지지 않는 문장이 공중에 떠 있다 눈앞의 책장은 꽉 차 있지만 읽지 않은 책들이 내 손을 기다린 채 묵묵히 자리를 지킨다 넘기지 못한 페이지는 여전히 그 자리에 남아 있다 창문 너머로 빛이 스며들어 책장 위에 머무르지만 빛은 더 이상 새롭지 않다 모든 게 익숙해질 때쯤 시간도 속도를 잃는다 머릿속을 비우려 고개를 들어보지만 눈앞의 문장들이 흩어지고 나는 다시 펜을 쥐었다가 그대로 내려놓는다 [그늘진 낮] 쏟아지는 한낮의 빛 차가운 눈이 나를 눌러 온다 도시를 뒤덮은 빛은 그림자조차 삼켜버렸다 발밑의 열기 속, 머물 곳을 잃고 나는 그늘을 찾아 발걸음을 옮긴다 눈을 감아야만 닿을 수 있는 곳, 숨 쉴 틈이 남아 있는 그곳은 어디에 [눈먼 바다] 멀리서 들려오는 소리 그것은 파도가 아니었다 바다를 잠식한 길 잃은 물고기들의 신음 침묵만 남은 깊은 물속 밤이 내려앉아도 등대의 빛이 눈을 찌른다 [잃어버린 숲] 숲은 이제 하늘에 닿지 못한다 그늘진 나무들 사이로 메아리는 사라져버렸다 새벽이 올 때마다 나무들은 고개를 떨구고 바람은 길을 잃은 방랑자가 된다 [새벽이란 시간] 새벽이라는 시간은 참 이상하다. 창밖의 불빛이 어둠 속에서 깜빡이고, 그 사이로 무언가가 손끝에 스치듯이 떠오르다 사라진다. 똑바로 서 있는 이 현실이 어딘가 분명하지 않다. 선명해 보이면서도 닿을 듯 닿지 않는, 마치 안개 속에 휩싸인 도시 같다. 어딘가로 이끌리는 듯한 느낌, 마치 깨어 있는 이 순간에도 꿈속에 빠져드는 기분은 손을 뻗으면 잡을 수 있을 것 같다가도, 결국 모양도 없이 흩어져버린다. 하나씩 떠오르는 감정과 기억이 섞이면서, 나는 내 몸과 마음이 뿌리째 흔들리는 것을 느낀다. 공기는 차갑고, 정적은 너무 깊다. 이 고요한 틈새 속에서 자꾸만 스치는 생각들은 또렷하지 않다. 하지만 그저 머물러 있고 싶은 마음이 든다. 여기에 있다면, 눈을 뜬 채 하늘을 나는 꿈을 꾸고 있는 것만 같아서. [빈 강의실] 바람이 스쳐간 강의실, 뒤엉킨 책상과 의자들이 남아 있다 어제 떨어진 잉크 자국은 아직도 바닥에 마른 채 눌러붙어 있다 캠퍼스 구석, 멈춘 발걸음 사이로 조용히 묻는다 이곳에 머물 자격이 있을까? 멀리서 울리는 교수의 목소리는 창틈으로 스며드는 햇살처럼 희미하고 내 손끝은 그 빛을 잡지 못한다 가방 속 공책은 빈 페이지로 무겁고 강의는 지나가지만 나는 그 흐름 속에 녹아들지 못한다 단어들이 나를 비껴가고 의미는 먼지처럼 부서져 눈동자 위로 스쳐 지나간다 모든 것이 흐려지는 걸 바라보며 나는 말없이 고개를 숙여 발끝을 본다 <소감> 유독 새벽에 깨어있는 시간이 많은 한 해 였습니다. 새벽에는 허무라는 감정이 내려앉아 마음을 좀먹곤 합니다. 그 때 떠오른 생각들을 글로 표현해봤습니다. 이지훈 (문헌정보학전공)
[시 당선작] 겨울 숲 외 5작품
겨울 숲 머리 흰 편백숲에 겨울비가 오고 있다 삼월로 가기에는 아직 이른 날씨인데 어제의 풍경을 지우듯 두려움 없이 비는 종일 내린다 쌓인 눈을 지울 때마다 찰나의 고요를 붙잡는 저 수부의 울음 비가 내릴수록 귀는 아득해지고 나는 길 없는 세상에 발이 푹푹 빠지도록 어디로 가야 할지 이리저리 흔들렸다 다시 단단해지고 싶어 떠나 온 길 위에서 수척한 겨울 숲에서 잠시 나를 놓아보는 시간 겨울 숲은 말이 없다 만추 가을의 귀를 가지고 있는 낙엽들이 소리 없이 쌓입니다 꽃잎처럼, 눈처럼 발걸음이 무거운 사람들을 위해 깔아놓은 것만 같은 잎들은 각자의 속도로 말라갑니다 바람이 나뭇가지를 뒤흔들고 나뭇가지는 떠난 잎들을 잊은 듯 덤덤하게 서 있습니다 점차 비어가는 나뭇가지를 바라보며 사람들은 아무에게도 들키지 않으려는 듯 옷깃을 여미고 걸어갑니다 정적이 사람들 사이로 지나갑니다 다시 못 올 오늘 한 점의 떨림도 없이 라피도포라 밀림 속 라피도포라는 상생의 식물이다 아래쪽 잎을 위해 제 몸에 스스로 많은 구멍을 내어 빛을 나눠 준다고 한다 가만히 그 잎을 보고 있으면 아버지의 얼굴이 보인다 가장이라는 중심을 세우기 위해 생의 어둠을 껴안고 사시는 아버지, 아버지는 60이 넘어서도 혈관을 닮은 골목길을 매일 일찍 나선다 아버지 등에 매달린 눈동자가 여럿이어서 사계절 내내 아버지 몸에 흐르는 땀방울은 빗물처럼 목을 타고 흘러내렸다 숨이 목에 차오르는 시간들은 계속되었고 점점 지쳐가던 아버지는 종종 내가 대학을 졸업할 때까진 아무리 힘들어도 일을 계속해야만 한다고 했다 밖에서는 뗄 수 없는 비닐처럼 그 말은 내 안의 창에 다닥다닥 붙었다 때로는 숨을 못 쉴 정도로 체할 때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버지가 자주 눈에 밟혀서 나는 오늘도 라피도포라 화분을 햇살 가득한 창가로 옮기고 있다 노인과 의자 오늘도 편의점 앞 의자에 한 노인이 앉아 있다 노인은 비 오는 날만 빼곤 늘 같은 자리에서 흔들거리는 의자에 앉아 몸의 균형을 맞추고 있었다 멀쩡한 의자도 많은데 굳이 그런 의자에 앉는 것이 의아했으나 노인은 그러거나 말거나 퀭한 눈으로 지나는 사람들을 쳐다보는 것으로 하루를 연다 노인은 어쩌면 기울어진 자신의 삶을 바로잡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어디서부터 어긋난지도 모르겠고 그렇다고 쉽게 놓아버릴 수 없는 삶을 검게 주름진 그의 얼굴과 굽은 등이 그것을 말해주고 있었다 그래서일까 흔들리는 의자처럼 언제가 봄날이었는지도 모를 만큼 삐걱거리는 생이 죽는 것보다 사는 것이 더 곤혹인 노년의 비루한 생이 흔들리는 의자에 앉아 마른기침을 쏟아낸다 노인은 듬성듬성한 머리칼을 쓸어보며 자신이 처한 척박한 삶의 길을 빠져나가고 싶었는지 바람에 흩날리는 벚꽃잎을 바라보다 조금의 눈물을 보이는 듯했다 때늦은 반성문을 썼다가 지우는 봄날 녹슨 쇠못처럼 그렇게 노인의 하루가 또 저물어 가고 있다 빈집 할매 마저 떠난 집에 눈이 자꾸 내린다 젖은 장작 두께만큼 켜켜이 쌓이는 눈 올해도 감나무 혼자 빈집을 지켜 섰다 가지 위에 떨고 있는 잘 익은 홍시 몇 알 바람이 불어 시린 건지, 눈 이불이 좋아선지 움찔움찔 속살 떨다 마침내 내려앉는다 붉은 낙관 찍는다 <소감> 어릴 적, 집에 있던 작은 문학 전집들을 읽으며 영감을 받아 글과 시를 즐겨 쓰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그때는 부모님께 자랑하기도 하고, 백일장 대회에 나가며 글쓰기에 대한 설렘과 열정을 키웠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분주한 일상 속에서 글과 시를 자연스럽게 잊고 지냈습니다. 그러다 2021년, 군대에서 야간 당직 근무를 서던 어느 날 밤, 밤하늘을 바라보며 느낀 몽롱한 고요 속에서 작은 수첩에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특별한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마음을 정리하고 생각을 담아두는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그때의 작은 시도들이 쌓여 지금 이 순간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삶도 소중히 기록하며, 그 모든 순간을 하나하나 시로 녹여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대현 (지능데이터융합학부)
[소설 부문 심사평]
총 아홉 편의 소설을 읽었다. 작품 수준에 편차가 커서 세 편을 고르는 데는 어려움이 없었다. 그런데 세 편의 순서를 정하는 데는 긴 시간을 들였다. 스타일이 달라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순위가 바뀔 수 있었다. 제재의 차이는 일단 무시하고 빈틈이 적은 서사, 내용을 풍부하게 만드는 꼼꼼한 문장을 선정 기준으로 삼았다. 그렇게 해서 1등 「지렁이와 마법의 흙」, 2등 「수염, 그녀」, 3등 「이원소」를 뽑았다. 「지렁이와 마법의 흙」의 작가는 땅 밖으로 나온 지렁이의 모험이라는 단순한 모티프에서 출발하여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마법의 흙을 찾으러 떠난 지렁이의 모험 과정과 내면 갈등을 흥미롭게 그려냈다. “짧은 생을 실체 없는 꿈에 허비하다 결국엔 허무하게 죽게 될 거야”라는 죽은 지렁이의 목소리를 반복한 것도 좋았다. 결말이 조금 아쉽지만 「지렁이와 마법의 흙」은 현재로도 충분히 좋은 소설이다. 수염, 그녀는 제재에 대한 선호를 떠나 흥미롭게 읽히는 소설이다. 무엇보다 인물들의 관계가 흥미롭다. 장황한 설명이나 묘사 없이 깔끔하게 전개되는 서사도 좋았다. 「이원소」는 소년소설 분위기가 느껴지는 작품이다. 이 소설의 작가는 이야기가 될 만한 상황을 발견하고 만들어가는 능력이 있는 것 같다. 다만 전반에 잔잔하게 진행되던 서사가 후반에 갑자기 빨라진 듯해 아쉬웠다. 세 예비 작가 모두 입선을 축하하며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쓰시기 바란다. 한국언어문화전공 김한식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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